중국 스킨케어 제품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 속에도 다른 주력 제품에 비해 성장률이 낮은 풋케어 관련 제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해 보인다.
KOTRA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에 따르면 중국의 화장품·스킨케어의 시장은 거대하나 그 중 풋케어 관련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최종단계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아직까지 다른 주력 화장품들에 비해 시장 형성이 느려 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은 2012년 이후 연 평균 8% 성장하고 있다. 2019년 4262억 위안에 달했던 시장은 올해 2020년은 4562억 위안(약 77조 5540억원)까지 확대할 것으로 추산된다.
2019년 스킨케어 시장 매출, 전년비 14.7% 증가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풋크림에 해당되는 스킨케어(护肤品) 제품시장 매출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중국 스킨케어 시장 매출액은 전년대비 14.7% 증가한 2444억 위안을 기록했다.
광다(光大) 증권은 중국의 1인당 화장품 소비가 38달러(약 4만 원) 정도로, 선진국(240달러)의 7분의 1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고 진단하고, 향후 중국인들의 소득 증가에 따른 소비 고급화 추세로 화장품 시장이 막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했다.
스킨케어의 경우 크게 바디케어, 페이셜케어, 핸드케어로 구분할 수 있음. 바디케어는 일반 바디케어, 탄력·안티 셀룰라이트 로션으로 구분된다.
2019년 기준 바디케어 부문의 매출은 52억위안으로 스킨케어 시장의 2.1%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일반 바디케어 부문의 매출은 33억위안으로 바디케어 시장의 67.7%를 차지하고 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코로나 영항으로 올해 중국 바디케어 시장은 3.9% 대의 낮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나 향후 5년 평균 5.2%의 증가율로 2024년까지 시장규모는 66억 400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액 전년비 33% 증가, 일본·한국·플랑스 順
2019년 중국의 스킨케어 수입액은 약 117억 1469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33% 증가했다.
수입된 스킨케어 제품 중 일본산은 2964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이어 한국산이 2912백만 달러, 프랑스산 2223만, 미국산 1148만, 영국산 726만 달러 순이다.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은 2016년 프랑스를 추월한 이래 지난 해까지 3년 연속 중국의 최대 수입대상국 자리를 지켜왔으나, 지난해 일본이 한국을 제치고 중국 최대 화장품 수입국으로 부상했다.
나인풋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100명의 모델들은 각질 관리 및 보습을 풋케어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 그 뒤를 붓기케어, 냄새, 기타질환 등이 따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온라인 유통 42.3% 지속 성장 중
온라인 판매를 통한 스킨케어 제품 유통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2019년에는 약 42.3%의 스킨케어 제품이 온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됐다.
오프라인 판매를 통한 유통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뷰티 전문 매장을 통한 유통은 0.1% 소폭 증가했다.
조사기관 Iimedia Reserch에 따르면 47.7%의 소비자가 화장품 구매시 종합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제품 구매를 선호하고, 42.2%의 소비자가 뷰티 전문 매장에서 화장품 구매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동흔 중국 선양무역관은 “중국의 화장품·스킨케어의 시장은 거대하나 그 중 풋케어 관련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라며 “풋크림은 스킨케어 제품 사용 시 최종단계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아직까지 다른 주력 화장품들에 비해 시장 형성이 느리다”고 분석했다.
이어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선 전자상거래 플랫폼, SNS, 동영상 플랫폼 등 각종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화장품 판매가 급격히 팽창했다”며 “온라인 플랫폼은 향후 5년간 전체 화장품 판매의 80%를 차지하는 주력 채널로 자리 잡는 동시에 화장품 유통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August 04, 2020 at 03:29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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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킨케어 제품 지속 성장속, 풋케어 주목해야 - 뷰티누리(화장품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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