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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29, 2020

'에스쁘아', 스킨케어 제품까지 섭력…뷰티 유튜버 찐애정템 이유는? -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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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YouTuber`s Awards 2020 ‘제품부문’ 중 선케어 부문 1위에 오른 에스쁘아

Korea YouTuber`s Awards 2020 ‘제품부문’ 중 선케어 부문 1위에 오른 에스쁘아


2020년 상반기 뷰티 유튜버들이 뽑은 최고의 뷰티 브랜드와 제품 33개가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 2020(Korea YouTuber's Awards 2020)를 통해 지난 22일 공개됐다.
 
올해 4월 첫 개최된 ‘대한민국 유튜버’s 어워즈'는 매년 2회 전세계 뷰티 브랜드와 제품들을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유튜브에 게재된 무협찬 콘텐츠만을 100% 전수조사로 평가하여 유튜브상에서 가장 높은 여론적 지지와 사랑을 받은 브랜드/제품을 수상자로 선정한다.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는 수상 브랜드 선정을 위해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691명의 국내 뷰티 유튜버들의 무협찬 콘텐츠 5,516개를 분석해 국내외 전체 2,072개 뷰티 브랜드의 1만2,462개 제품 후보 중 <브랜드 부문> 4개와  <제품 부문> 29개를 발표했다.
 
특히, <제품부문>은 최대 93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치열한 선정과정을 거쳤다. 이중 상반기 가장 주목할 만한 제품의 브랜드 담당자를 만나 수상 소감과 함께 최고의 제품으로 선정된 비결을 들어봤다.
 
그 첫번째는 <제품부문>중 ‘선케어’ 부문에서 2회연속 최고의 제품으로 꼽힌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의 주인공 ‘에스쁘아’다. 에스쁘아는 이번에 수상된 스킨케어 라인인 선크림 제품 외에도 ‘리얼 아이 팔레트’, ‘노머징 마스카라 워터프루프’, ‘프로 테일러 비실크 쿠션’ 등이 매월 레페리에서 발표하는 뷰티 인덱스 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에서도 상위권에 랭크되며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모두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한 뷰티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제품 리뷰 영상은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대란템을 이끄는 주역이 되기도 했다.
 
에스쁘아 MC팀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운영하고 있는 박세희 담장자를 만나 수상 배경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봤다.
 
Korea YouTuber`s Awards 2020 ‘제품부문’ 중 선케어 부문 1위에 오른 에스쁘아
Korea YouTuber`s Awards 2020 ‘제품부문’ 중 선케어 부문 1위에 오른 에스쁘아
  1. Q.수상 소감 부탁드립니다
우선 2회 연속 유튜버에게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제품으로 선정되어 매우 영광이다. 밀레니얼 시대에 가장 강력한 채널인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뷰티 크리에이터들에게 브랜드와 제품력을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

Q. 에스쁘아 제품이 뷰티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사랑을 받는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은 2015년 1월 출시 이후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으며 6년째 굳건히 에스쁘아의 베스트 셀러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높은 파운데이션 밀착력과 가벼운 발림성, 촉촉한 보습력의 장점을 지녔다. 특히, 오리지널과 프레쉬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어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주요 포인트로, 이러한 특징을 뷰티 크리에이터에게 알리고자 크리에이터별 제품 성향을 고려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했다.
뷰티 크리에이터 개개인의 피부타입, 선호하는 텍스처 등을 미리 유튜브로 모니터링해 그에 맞는 제품을 선물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두 제품을 비교하는 콘텐츠들이 자발적으로 생성되었고 제품에 대한 진성 후기와 구독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면서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Q. 에스쁘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나타낼 키워드를 꼽자면?
에스쁘아는 기분 좋은 에너지와 생동감 있는 리얼 메이크업 하우투를 전하는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이다.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다채로운 메이크업’ 제품과 에스쁘아에서만 만날 수 있는 친근한 메이크업 전문가 ‘뷰티 크루’, 그리고 늘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에스쁘아의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다.
 
Q. 이번에 수상한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이 1위에 오른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은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가 만든 선크림답게 파운데이션과의 궁합이 매우 좋다. ‘파데착붙베이스’로 입소문이 난 제품이다. 베스트 셀러가 된 이후로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여 선크림 라인업을 확장했다. 트렌드를 반영해 더 가벼운 워터젤 타입의 ‘프레쉬’ 버전을 추가로 출시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타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차별점이 뚜렷한 제품을 만들고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생각한다.
 
Q. 현재, 유튜브는 강력한 미디어 채널로서 유튜브가 뷰티 유튜버들의 추천을 통한 구매파워는 날로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실제 현장에서 체감하는 영향력이 궁금하다.
사례로 이번에 수상한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을 통한 구매 품목 확대를 들 수 있다. 이 제품은 에스쁘아 단일 품목 기준 판매수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 셀러다. 적은 마케팅 예산으로도 꾸준한 인기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이유로 뷰티 유튜버들의 자발적 추천이 주요하다. 이에 더해 유튜브 내에서 ‘뷰티 유튜버들이 애용하는 선크림’으로 인식되면서 제품 추천이 릴레이처럼 이어지면서 자연스럽게 구독자와 소비자들에게 그 영향력이 미치고 있다. 뷰티 유튜버 추천을 통해 선크림으로 에스쁘아 제품을 처음 만나본 고객들은 만족도를 느끼며 에스쁘아의 다른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이는 뷰티 유튜버의 평가가 제품 홍보를 넘어 소비자 구매에까지 큰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결과라 본다.

Q. TV광고, 방송 협찬 등 다른 마케팅 방식 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강점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뷰티 산업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중요한 연결고리다. 인플루언서는 브랜드가 하고싶은 이야기를 친숙하게 전달하고, 브랜드가 조금 더 소비자와 밀접한 관계가 될 수 있도록 돕는다. 브랜드가 일방적으로 제품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은 더 이상 설득력이 없다. 특히, 뷰티 유튜버가 무협찬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경우 소비자들은 검증받은, 이유 있는 추천이라 생각해 제품에 대한 매력과 신뢰가 높아지는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Q. 뷰티 크리에이터와 함께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해 보고 싶은가.
현재 계획중인 프로젝트는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라이브 커머스다. 에스쁘아에는 선크림 외에도 쿠션, 립, 아이섀도우 팔레트 등 뷰티 유튜버들이 ‘찐애정템’으로 추천하는 제품이 많다. 에스쁘아의 제품을 에스쁘아 담당자보다 더 사랑해주는 크리에이터와 함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해 브랜드의 이야기를 보다 더 생생하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고객이 합리적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Q. 마지막으로, 뷰티 크리에이터와 소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말해 달라.
수많은 뷰티 브랜드와 좋은 제품이 많은데도 자발적으로 에스쁘아의 제품을 추천해준 뷰티 크리에이터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 더불어, 에스쁘아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는 소비자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뷰티 크리에이터와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킬 에스쁘아의 퀄리티 좋은 제품과 진심을 담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온라인 일간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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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30, 2020 at 12:14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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